Artist Anna Lucia is working at the intersection of craft and computation
Creating unconventional, unintentional outcomes through the means of restriction, the Dutch artist welcomes rules across her mixed-media practice.
www.itsnicethat.com
알고리즘과 전통 직물이 만난 예술
Anna Lucia의 예술은 컴퓨터 알고리즘과 전통 직물에서 영감을 받아 디지털과 물리적 기법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섞이는 혼합 매체의 탐구 과정이다. 그녀는 자신의 작업을 이렇게 표현한다. “나는 공예와 계산이 만나는 지점에서 작업한다고 농담처럼 말하곤 해요. 코드를 다루면서 동시에 직물을 매개체로 사용하죠.”
Anna는 스스로를 독학한 예술가라고 생각한다. 원래는 토목공학을 전공했고, 석사 과정에서는 수자원 관리(Water Management)를 공부했다. 하지만 대학 졸업 후 직장에 들어가면서 창의적인 활동이 부족하다는 걸 느껴 독학으로 코딩을 배우기 시작했다. 이후 창작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을 찾다가, 코드를 예술적 매체로 활용하는 “작지만 활발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발견했다. 그리고 그녀의 예술 세계는 그곳에서 빠르게 확장되었다.
체계적인 사고와 우연의 조화
공학을 배경으로 한 Anna는 시스템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익숙하다. 그녀는 엄격한 규칙을 만들고, 그 규칙을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깨뜨리며 창작한다. “규칙을 코드로 변환할 수 있지만, 그 규칙이 실행되는 방식에는 무작위성을 더해요.” 시스템이 완성되면, Anna는 “컴퓨터와의 대화”를 시작한다. 알고리즘이 가진 가능성을 탐구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조정하는 과정이다. “내 작업 중 어느 것도 내가 직접 디자인한 것이 아니에요. 파란 사각형을 구석에 배치해야겠다거나, 분홍색을 가운데에 둬야겠다고 결정한 적이 없어요. 이 모든 것은 무작위성이 만들어낸 결과예요.” Anna는 철저한 계획을 세우기보다, 형태와 색상의 경계를 설정하고 그 안에서 ‘통제된 혼돈’을 만들어낸다. 이 방식은 예측 불가능하면서도 아름다운 작품을 탄생시킨다.
디지털과 아날로그 제약 속에서의 창의성
디지털 코드와 아날로그 직물은 각각 다른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Anna는 그 제약을 실험의 도구로 삼는다. “코드는 굉장히 유연하고 빠르죠. 크기를 조절할 수도 있고, 색상의 선택도 무한해요.”
하지만 화면 밖으로 나오는 순간, 창작 과정은 새로운 제약을 맞이하게 된다. “현실에서는 가능하지 않은 것들이 많아요.” 그러나 그녀는 이렇게 덧붙인다. “그 제한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새로운 창의성이 나온다는 점이 좋아요.”
디자인 공부를 하면서 이곳에서 해외 디자인 아티클을 번역하고 있습니다. 원문에서 이해가 어렵거나 반복되는 내용은 임의로(주관적인 기준) 수정하고, 생략합니다. 전문 번역가가 아니기 때문에 오독이 있을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에는 꼭 원문을 다시 한번 읽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뉴니벌스(NEWNIVERSE) 구독 바랍니다.
[원문보기] Artist Anna Lucia is working at the intersection of craft and computation
Words Harry Bennett —Date17 February 2025
https://www.itsnicethat.com/articles/anna-lucia-art-discover-170225
Artist Anna Lucia is working at the intersection of craft and computation
Creating unconventional, unintentional outcomes through the means of restriction, the Dutch artist welcomes rules across her mixed-media practice.
www.itsnicethat.com
'디자인 정보 > 해외 디자인 아티클 번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 언어 사이의 글자 - 타이포그래피 디자인과 한국어 학습이 만나는 지점 (Medium 번역) (0) | 2025.03.30 |
---|---|
디자이너를 위한, 디자이너에 의해 만들어진 AI 툴 – 협력을 위한 새로운 변화 (해외아티클 번역 / Designweek) (0) | 2025.03.27 |
[해외 UIUX아티클] 2023년 사용성(Usability) 현황 - 스매싱매거진(smashingmagazine) (0) | 2023.04.19 |
[해외 디자인 아티클] 가장 일반적인 UX/UI 오류 - 미디엄(medium) (0) | 2022.12.11 |
기술 정리 해고가 2023년 UX 디자인 취업 시장에 미치는 영향(medium/ 해외 디자인 아티클 번역) (0) | 2022.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