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해외 디자인 아티클 번역

UX/UI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기본 개념 (UX/UI/UCD/사용성)

반응형

그래픽/편집디자이너에서 UX 디자이너로 이직하기 위해 퇴사 후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UX 관련해 유료 강의를 듣기 시작했는데, 안 들었으면 큰일 날 뻔했다는 생각이 듣는 내내 강하게 들더라고요. '기초 개념은 나중에 공부하면 되지. 기본 어도비 툴에 대한 감각이 있으니까 피그마부터 빨리 익혀 포트폴리오부터 만들자!'라고 잠시 생각했던 과거의 나 무릎 꿇자.(오만방자함)

 

UI/UX에 대한 기초 개념/워크 플로우 등을 모른 상태에서 실무에 들어갔다면 많이 버거웠을 것이고 그로 인해 함께 일하는 동료들도 많이 힘들었겠다는 생각에 숙연해지네요. 상반기는 공부에 매진해 기초를 다지려고 합니다. 공부하면서 얻은 정보들 잘 체화해 이곳에 공유할 테니 저처럼 UX/UI 디자인으로 이직/취직하고 싶은 분들은 구독해주세요. 

 

오늘은 아주아주 기초 정보인 UX/UI/사용성/UCD 네 가지에 대한 기본 정보를 정리하겠습니다. 위키트리에서 발췌했지만 밑줄 그은 정보 중심으로 읽어주시면 개념을 구분하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1️⃣UX(User eXperience) : 유저 익스피어리언스 - 사용자의 총체적인 경험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 아니라 전반적인 지각 가능한 모든 면에서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이다.

2️⃣UI(User Ineterface) : 유저인터페이스 - 공간, 시스템, 접점(touch point)
사람(사용자)과 사물 또는 시스템, 특히 기계, 컴퓨터 프로그램 등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를 뜻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인터페이스)이다. UI를 판단하는 기준은 아래 사용성에 있다.

3️⃣Usability : 사용성 - 수치화된 지표로 확인 가능(사용편의성/학습성)
어떤 도구나 인간이 만든 물건, 서비스를 어떤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할 때에 어느 정도 사용하기 쉬운가를 말하는 용어이다. 사용성의 정의는 간단하게 "인터페이스의 사용에서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목표하는 사용자가 느끼는 지각"

4️⃣UCD(User Centered Design) : 사용자 중심 사고 - 사상과 철학
사용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해 사용자의 한계 능력과 상황에 맞추어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를 중심으로 사고하여 만들어 내는 인터페이스, 서비스, 제품 디자인의 철학적 접근 방법이자 디자인 사상이다. 

[출처 및 참고] 위키백과
반응형
반응형